이번에 제 블로그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여 저작권 침해 블로그를 신고했더니, 네이버에서 아주 빠르게 일처리를 해 주네요. 어딜가나 욕을 먹는 네이버지만, 그래도 이만한 포털서비스도 없네요.
우리나라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네이버. 갈수록 폐쇄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어 저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이러다 진짜 구글에게 검색엔진 1위를 빼앗길지도 모르니 걱정이 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의 자존심만은 지켜주길 바라고 있죠.
1. 네이버 블로그 이미지 도용 신고하기
우연히 제 블로그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한 네이버 블로그를 발견했습니다. 비록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는 않는 작은 블로그였습니다.
하지만, 아무 허락 없이 저의 창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그대로 두고 볼 수는 없었습니다. 이건 엄연히 저작권 위반입니다.
바로 네이버에 신고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저작권 신고는 제목 바로 아래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처럼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경우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에서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로그인 후 ① 요청유형 선택 ② 본인확인 ③ 요청등록 ④ 미리보기 ⑤접수완료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요청 시 요청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저작권 침해를 한 내용을 작성해 주면 됩니다.
또한 본인 블로그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도록 구글 블로거 편집화면까지 첨부했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이미지도용 게시 중단
이렇게 신고하니 게시중단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메일이 오네요. 바로 다음 날 제 블로그 이미지를 도용했던 글이 게시중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메일로 옵니다.
와, 이렇게 빨리 해결되다니. 신청하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 않고, 간편한데다 처리까지 신속하면서 확실하게 마무리해주니 네이버 인정합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저작권 침해 신고는 너무 복잡함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저작권 침해 신고가 너무 복잡해서 포기했습니다. 무슨 신청서를 파일로 받아서 직접 작성해서 올려야 되고 본인인증도 까다롭고, 짜증 나서 포기했네요. 이런 걸 보면 왜 사람들이 포탈에서 다음을 안 쓰는지 이해가 되기도 하네요.
카카오도 저작권 침해나 이미지 도용 문제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써주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네이버에 뒤지진 말아야죠. 네이버도 구글이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상황에서 방심하지 않고 자리를 잘 지키길 바랍니다.
⏩ 추천 글
• 구글 저품질 원인과 증상, 탈출 도전기
•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놀로지 NAS VS 웹호스팅 비용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