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고 무기력한 일상이 반복되면서 어느 날 문득 이렇게 사는 것이 맞냐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그동안 하루하루를 어떻게 살았나,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 냉철하게 분석을 해보았죠.
그동안 너무나 게으르고 나태한 일상에 빠져있었습니다. 저의 가장 큰 문제인 게으름과 귀차니즘에서 탈출하기 위해 시간표를 작성하였습니다. 생활계획표를 작성해서 저에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 효과적으로 활용하려고요.
1. 생활패턴 분석
먼저 그동안 제가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있었나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시간표를 작성하기 전까지만 해도 제가 이 정도까지 일 줄은 몰랐습니다. 정말 이렇게 나태하고 게으른 사람이 있을까요.
난 직장 다니니까 피곤하고 힘들다는 핑계로 제 자신을 너무 놓아버린 거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울함과 무기력함도 점점 심해집니다. 그동안 저에게 주어진 시간 대부분은 빈둥거리는 시간이었습니다.
- 게임 : 게임한다고 누가 알아줍니까? 이 나이에 프로게이머가 될 것도 아닌데도 게임에 빠져 있는 나
- 담배 : 틈만 나면 담배만 폈었죠. 담배는 몸에도 안 좋지만, 담배를 피우는 시간 그 자체로도 낭비입니다.
- 차트 보기 : 비트코인, 주식 차트 본다고 가격이 오르는 것도 아닌데 멍하니 보고만 있었죠.
- TV : TV를 틀어놓습니다. 영화채널은 항상 본 영화 재방송이고, 뉴스 채널도 보다 보면 그 내용이 그 내용인데, 왜 계속 보고 있을까요.
- 틈만 나면 눕기 : 할 일 없으니 잠깐 누워있을까 하다 그대로 잠들어 버리죠. 그러면 다음날에 잠이 안 와서 늦게 자서 늦잠 자고, 생활패턴이 항상 들쑥날쑥입니다.
정말 제 자신에게 화가 납니다. 저에 대해 처절하게 반성하고 앞으로 실천해야 할 시간표를 새로 작성했습니다.
2. 생활계획표 작성
먼저 취침시간을 앞당겼습니다. 습관적으로 2시~4시 사이에 자는데 그만큼 몸이 안 힘드니까 잠이 안 오는 거 같습니다. 이제부터 적어도 1시에 자는 습관을 들이려고요.
아침잠도 많고 게을러서 아침을 먹는 날이 일 년에 손에 꼽죠. 건강을 위해, 그리고 일을 하기 위해선 체력과 영양은 필수입니다. 시리얼, 선식 등 간단한 음식으로 어떻게든 아침을 먹어야겠습니다.
퇴근 후에는 운동을 하고 저녁 식사 후 청소까지 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상인데 그동안 너무 소홀했던 거 같습니다. 건강할 때에는 건강의 소중함을 모릅니다.
하지만 아프면 정말 뭘 하고 싶어도 아무것도 못하더라고요. 건강을 위한 시간 투자는 절대 아까운 게 아니었습니다.
3.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그리고 하루에 3시간 정도는 블로그를 위해 투자하려고요. 저의 꿈인 디지털 노마드의 삶의 실현을 위해 정진해야죠. 하루하루 쉴 틈 없이 바쁘고 빡빡하지만, 시간을 투자하면 결과는 배신을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게 열심히 포스팅을 하다 보면 결국 수익으로 보답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거창하게 시작하지만 두려움이 앞섭니다. 수십 년간 게으르고 나태하고 귀차니즘에 빠져 의욕 없이 일상을 보내던 저였죠. 과연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을까요? 지난 2주 동안 그래도 시간표대로 생활해 보고 금연까지 성공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시간에 이렇게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새삼 놀라웠고, 저 자신도 점점 변화되는 것이 느껴지더군요. 여러분도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천이 가장 중요합니다.
⏩ 추천 글
• 스펜서 존슨의 선물 The Present, 성공을 위한 동기부여 자기계발서
• 티스토리 스토리글판 당선작 “할 수 있다” 감동 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