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DIY 4채널 타이머 개발 구상

하루 중 특정시간에 장비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다 생각을 해낸 것이 특정 시간에 전원제어를 위한 타이머를 만들고자 합니다. 채널수는 넉넉하게 4채널이면 될 거 같네요. 오늘은 아두이노 4채널 타이머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 개발 구상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1. 하드웨어

일단 메인 컨트롤러로 아두이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릴레이가 필요합니다. 또한 특정 시간에 릴레이를 작동시키려면 시계 기능을 하는 리얼 타임 모듈(Real Time Clock module)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시간 및 상태를 표시해주는 LCD(16X4)와 LCD와 아두이노간 통신을 위한 I2C 인터페이스보드가 필요합니다.

2. 아두이노 개발 하드웨어 사양
아두이노 개발 하드웨어 사양

마지막으로 세팅을 위한 입력장치로 스위치가 필요하네요. 이렇게 필요한 하드웨어를 정리해보니 견적이 꽤 나온네요. 비슷한 완제품이 분명 어디엔가 있을 텐데 과연 이걸 아두이노로 만드는 게 맞나 하는 회의감도 드네요. 하지만 공부하는 셈 치고 만들면 저에게도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3.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2. 채널

입력 채널 : 세팅을 위한 스위치로 선택 버튼, 좌, 우 버튼 이렇게 3개의 입력이 필요 

출력 채널 : 4채널

통신 채널 : LCD와 리얼타임 모듈의 통신을 위한 SDA, SCL 채널이 필요

3. 메인 로직

하루에 한 번 특정 시간에 릴레이를 동작시킬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8시마다 릴레이를 10초 동안 켜고 끄는 식입니다.

동작 시작 시간과 릴레이 ON 유지시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으로 세팅을 할 수 있도록 만들면 될 것입니다.

LCD 창으로는 현재 시간과 각 채널별 동작시작 시간과 릴레이 ON 유지시간을 표시하고 선택버튼을 3초가량 장키로 누를 경우 셋팅모드로 이동하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세팅모드에서는 각 채널별로 원하는 동작시작 시간과 릴레이 ON 유지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요.

4. 향후 계획

6월: 하드웨어 배선 작업 – 배선을 연결하고 스위치 모듈은 손수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7월: 아드이노 스케치 작성 및 디버깅 – 벌써부터 깝깝하네요.

8월: 최종 조립 – 플라스틱 박스에 수작업으로 조립을 하면 너무 조잡해 보일 거 같습니다. 차라리 케이스는 만들지 않고 속판에 서포트를 대어 부품을 붙여 마무리를 할 예정입니다.

릴레이를 on/off 하고 LCD에 값을 표시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거 같습니다. 셋팅모드에 들어가서 셋팅을 변경하는 것도 기존에 만들어 놓은 소스가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을듯 하네요. 하지만 RTC모듈을 연계해서 시간을 제어하는 것은 저도 해보지 않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네요.

I2C 통신에서는 하드웨어를 병렬로 연결하면 된다는 글을 본 적이 있어 LCD와 RTC모듈의 SDA와 SCL을 병렬로 연결해볼 예정이지만 동작이 될지도 의문입니다. 결론은 제가 가장 잘하는 맨땅에 헤딩하기로 해봐야 겠습니다.

하다 보면 어떻게는 비슷하게라도 만들질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6월이 가기 전 하드웨어 배선 작업을 마쳐야겠습니다. 이상 아두이노로 4채널 타이머 만들기 개발 구상이였습니다.

⏩ 추천 글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릴레이 모듈 구매 주의사항
아두이노 LCD 모듈 및 I2C 인터페이스 보드와 관련 라이브러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