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기전자 공학도에게 필수어플인 ElectroDroid를 추천해 보겠습니다. 저도 스마트폰 초창기 시절부터 계속 사용하던 어플로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ElectroDroid가 왜 전자공학 공대생 및 개발자에게 필수어플인지 차근차근 소개해 보겠습니다.
1. ElectroDroid는 뭐 하는 어플인가요?
ElectroDroid는 전기전자공학을 공부하는 공학도, 하드웨어를 만드는 개발자나 연구자들에게 필요한 각종 계산, 핀 배치, 참고자료 등을 제공합니다. 인터넷에서도 이런 자료들이 검색이 가능하지만 어플 하나로 쉽게 필요할 때 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해 놓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ElectroDroid의 기능
2.1. 계산기
계산기 기능으로 저항색코드표, SMD 저항 코드, 코일 색상, 콘덴서 충전 용량 등 각종 부품들의 색깔 별 수치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저항 색 코드는 검갈빨주노초파보회백으로 졸업한 지 10년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 생각은 납니다.

하지만 안 쓰다 보면 가물가물해지죠. 다른 수치계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 전력손실, 배터리 용량, 아날로그 to 디지털 변환 등은 개발 업무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2.2. 핀 배치
각종 케이블의 핀배치 또한 꼭 필요할 때 헷갈리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하드웨어를 설계하다 보면 다른 주변장치와 연결하는 케이블을 확인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수많은 커넥터 규격을 필요할 때마다 일일이 찾으려면 힘들죠.

여기 ElectroDroid에는 우리가 주로 쓰는 USB, 이더넷 케이블부터 아두이노 보드 핀배치까지 대부분 케이블의 핀정보가 있기 때문에 케이블 제작이나 케이블에 하드웨어 연결시 핀번호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참고 자료
참고자료에는 개발이나 연구 업무시 필요한 각종 부품의 Data Sheet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선 규격, 전류용량, 표준저항, 배터리 정보 등 참고할 자료가 많습니다. 시간이 될 때 틈틈히 참고자료를 읽어보는 것도 자기개발에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이처럼 ElectroDroid 어플 하나만 있다면 전기전자 개발 업무시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도 수년간 유용하게 사용했었기 때문에 감히 ElectroDroid를 전기전자 필수어플이라고 추천합니다.
⏩ 추천 글
• 보드 개발자의 노트북 USB 포트 자체 수리 🔗
• 자동제어 PLC 시퀀스, 하드 와이어드 로직 vs 소프트 와이어드 로직 차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