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년 11월 워드프레스를 시작했습니다. 10개월이 지난 지금 제 블로그는 구글 저품질로 고생 중입니다. 구글 저품질 원인과 증상 공유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 공유합니다.
1.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합격
그동안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작년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단다는 공지를 띄우는 순간 저도 위기의식을 느꼈고 바로 워드프레스를 준비했습니다.
약 5개 정도 포스팅 후 애드센스 신청을 했고 바로 승인되었습니다. 구글 유입도 조금씩 늘어나 11월부터 1월까지 3개월 동안 구글 유입량은 계속 우상향 하였습니다. 애드센스도 쉽게 합격하고 구글 유입도 바로 들어오고 저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승승장구할 것만 같았습니다.
- 포스팅 5개로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완료
- 블로그 시작하자마자 구글 유입 우상향
2. 구글 저품질 증상
포스팅은 기존 티스토리 글을 그대로 복붙했습니다. 미리 몇 주 전에 기존 티스토리 글들을 삭제하고 각종 검색사이트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수동으로 색인도 삭제하였습니다. 그렇게만 하면 블로그 이사가 잘 될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은 착각이었습니다. 3개월 후 갑자기 구글 검색에 제 블로그의 포스팅이 잡히지 않습니다. 상단에 꽂혔던 글들은 아예 검색이 되지도 않습니다. 블로그 제목도 검색이 되지 않고요.
우상향하던 구글 유입 추이는 수직하락하여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하면 분명 색인은 되었다고 나오지만 구글 검색에는 블로그의 글들이 반영이 안 됩니다.
-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이 되었지만, 구글 검색에선 블로그 조회가 안 됨
3. 구글 저품질 원인
저품질의 가장 확실한 원인은 중복 문서입니다. 기존 글들을 사용하려면 고쳐 쓰거나 가공을 했어야 했는데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한 것이 가장 큰 거 같습니다. 역시 갓구글이네요. 네이버, 다음, 빙은 중복문서 상관없이 검색이 잘 되는데 구글이 어찌 알고 철퇴를 내렸네요.
아무리 검색엔진의 색인에서 삭제를 한다해도 그동안 저의 글들은 인터넷 세상에 여기저기에 뿌려져 있었고 이를 모두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간과한 것이 가장 큰 실책이었습니다. 결국 블로그 이사 시 기존 글들을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은 구글 유입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이렇게 알게 되었습니다.
4. 구글 저품질 탈출 도전
이미 되돌릴 수 없는 일. 구글 유입이 사라진 후로 블로그에 대한 의지 또한 사라지고 한동안 방치했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과 호스팅까지 구매해서 개설한 이 블로그를 이대로 방치하기엔 너무 아까웠습니다.
지난 7월부터 다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저품질을 벗어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양질의 포스팅일 것입니다. 꾸준히 좋은 글을 생산해낸다면 결국 똑똑한 구글이 제 정성을 알아줄 날이 오지 않을까요? 결국 좋은 컨텐츠, 꾸준함, 시간이 이 사태를 해결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 좋은 컨텐츠
- 꾸준한 포스팅
- 시간
5. 저품질 탈출 도전 경과
약 2달 동안 많은 양은 아니지만 틈틈히 포스팅을 했습니다. 구글 유입에 아직 유의미한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검색에 아예 안 잡히던 글들이 조금씩 검색이 되기 시작합니다. 물론 첫 페이지도 아니고, 최대한 포스팅 제목과 비슷하게 검색어를 넣어야 겨우 잡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어느 정도 좋아진 것이니 만족해야죠. 그래도 변화가 있다는 사실이 희망적입니다. 과연 1년 안에 다시 정상화될 수 있을까요? 꾸준히 정성글 작성하며 구글 저품질 탈출에 성공해 보겠습니다!
⏩ 추천 글
•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놀로지 NAS VS 웹호스팅 비용 비교
• 블로그 초보에게 유용한 툴 (사진편집, 캡처, 글자수, 무료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