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릴레이 모듈 구매 주의사항

아두이노로 본격적인 개발을 하기 위해 부품이 필요했습니다. 필요한 건 아두이노 제어값을 설정하고 현재 상황을 보여주는 LCD모듈과 1채널 릴레이모듈입니다. 구매는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하여 가장 저렴한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아두이노는 정품을 사용하더라도 부속품은 굳이 정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싼 거 사서 고장 나면 바꾸면 되지 않은가요. 오늘은 아두이노나 라즈베리파이로 개발할 때 필요한 릴레이 모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매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릴레이 모듈이란?

이번에 1채널 릴레이모듈을 2300원에 구매했습니다. 거의 인터넷 최저가라고 볼 수 있죠. 다른 기능 없고 가장 단순한 제품이었습니다. 릴레이를 보면 복잡하게 숫자가 많습니다. 주목할 것은 10A와 05VDC입니다.

2-2채널-릴레이-모듈
2채널-릴레이-모듈

즉 릴레이 on/off 신호는 직류 5V로 제어하고 릴레이 출력부의 최대 허용전류는 10A라는 말입니다. 10A라면 일반적인 전자제품 제어에는 문제가 없을 만한 용량입니다. 1kw 용량의 전자제품도 1000w/220V=4.5 A이기 때문에 저 정도 용량으로도 컨트롤할 수 있겠네요.

신호부의 경우 +, – 쪽에 5V 전원을 연결하고 S에 아두이노의 출력핀(DO)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출력부는 C는 공통단자로 제어하고자 선을 연결하고 NO과 NC는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2. NO와 NC란?

참고로 NO(Normal Open)은 자동제어에서 A접점으로 릴레이 신호가 off일 때에는 떨어져 있다가 릴레이신호가 on일 때 NO와 C가 연결됩니다. 반대로 NC(Normal Close)는 자동제어에서 B접점으로 릴레이 신호가 off일 때에는 NC와 C가 연결되어 있다가 릴레이 신호가 on일 때 NC와 C가 떨어집니다.

3-릴레이-NO와-NC란
릴레이-NO와-NC

3. 릴레이 모듈 선택시 주의 사항

3.1. 전류 용량

제어하고자 하는 전기설비의 최대전류를 파악하고 이보다 큰 용량의 릴레이를 선택해야 합니다.

3.2. 동작 전압 확인

아두이노의 경우 DO 출력부의 전압은 5V입니다. 즉 5V로 컨트롤 가능한 릴레이를 선택해야 합니다.

3.3. 채널 숫자

릴레이로 제어하고자 하는 채널의 숫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릴레이는 1채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필요한 채널수에 따라 다채널 모듈을 선택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3.4. 포토커플러

아두이노와 릴레이를 전기적으로 분리하고 싶은 경우 포토커플러가 들어간 절연 릴레이 모듈을 쓰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3.5. 설치

릴레이 모듈을 어떻게 부착할 것인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저는 나사구멍으로 릴레이 모듈을 고정하려고 해서 위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나사 구멍이 없는 모델도 많습니다.

릴레이 모듈 그냥 대충 아무거나 사면 될 거 같은데 이렇게 글로 쓰고 나니 생각보다 고민해야할 게 많네요. 릴레이 모듈 구매 시 여러모로 고민해보고 적당한 제품을 사야 될 거 같습니다.

⏩ 추천 글
정품 아두이노 우노 스타터키트 구성품 리뷰 🔗
아두이노 LCD 모듈 및 I2C 인터페이스 보드와 관련 라이브러리 🔗

Leave a Comment